top of page

설날이 다가오네요.


2018년의 설은 2월 16일이네요. 설 연휴가 3일 이상이어서 다행이에요.

저는 이번 설에는 여행을 가거나 하는 특별한 계획은 없고 가족들과 함께 보낼 생각이죠. 남동생 부부가 집에 와서 함께 저녁식사를 준비하고, 진수성찬을 나눠먹을 것 같아요.

설날은 미국의 추수감사절과 비슷한 분위기예요. 가족들은 이것저것 장을 보고 잔치 음식을 준비하면서, 손님을 맞이할 준비를 해요.

제가 어렸을 때에는 명절이 참 좋았었죠. 장난꾸러기 사촌 녀석들도 볼 수 있고, 함께 놀고 돌아오면, 집안 가득 맛있는 음식 냄새로 과일과 맛있는 음식을 마음껏 먹을 수 있었어요.

점점 사촌들도 성인이 되고 친척들의 왕래도 줄어들게 되죠. 제사를 준비하느라 허리가 휘는 엄마를 보면 신나던 마음이 좀 수그러들기도 했어요. 이제는 더 이상 제사를 지내지 않아요. 대신 추도 예배를 한답니다. 그래도 어차피 음식을 준비해야 해요. 오랜만에 모인 가족들과 즐거운 식사를 위해서 맛있는 음식을 준비해서 먹고, 남은 음식을 나눠주기도 합니다.

설날의 풍경은 각 가정마다 다르겠죠. 미국의 추수감사절과 성탄절 저녁 식사 풍경이 집집마다 다르듯 말이에요.

이번 설날에는 멍하니 가족들 끼지 모여서 티브이를 보는 것보다, 재미있는 보드게임을 하나 사려고 해요. 분명 머쓱해서 게임을 하지 않으려고 할 테니까, 상품을 준비하려고요. 상품권을 걸고 게임을 시작하면 모두들 집중하겠죠?

설 연휴에는 어딜 가도 사람이 많고 북적여요. 영화라도 한 편보고 외식이라도 하려고 하면 긴 줄을 기다려야 할 거예요. 신기하게도 거리에 차는 많이 다니지 않아요. 많은 사람들이 고향을 찾아가거나, 해외여행을 가기 때문인 것 같아요. 그래서 도로 위에 차도 별로 다니지 않고, 거리는 한산하지만 영화관이나 외식 레스토랑에는 사람이 바글바글하죠.

사춘기 때에는 가족들이 모여서 북적이는 게 싫었어요. 뭐랄까- 촌스럽게 느껴졌거든요. 그 나이에는 모든 게 촌스럽게 느껴지죠? ^^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다시 바라본 명절은 따스해요. 편안하고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모여서 좋은 시간을 보내는 날이 명절 같아요.

아참, 어렸을 때에는 설이 참 좋았는데 세뱃돈을 받기 때문이죠.

세뱃돈이 가장 큰 관심거리였어요.

친척 어른들이 새해 복 많이 받고 건강하고 공부 열심히 해라. 하면서 덕담을 해주시고 지폐를 한 장씩 세뱃돈으로 내주시곤 했어요.

어른이 된 지금 생각하면, 목돈이 나가는 날이지만 어렸을 때 설날 세뱃돈은 무엇보다 신나고 기대되는 이벤트였어요. 어렸을 때 용돈을 받지 않았는데, 이 날 세뱃돈으로 받은 돈은 오롯이 내 소유가 되었거든요.

세뱃돈으로 인형도 사고 평소에 사고 싶었던 것을 많이 샀던 것 같아요.

이제는 부모님께 세뱃돈을 드릴 나이가 되었네요.

요즘에는 많은 사람들이 명절에 모여서 시끌벅적하지 않은 것 같아요.

주차공간이 충분하지 않아서, 명절만 되면 밖에서 싸우는 사람들도 꼭 있었어요.

올해 설날에는 가족사진을 찍을까 해요. 저녁 식사 전에 같이 모여 앉아서 가족사진 찰칵!

한국은 가족 간에 유대감이 특별해요.

그리고 나보다는 우리라는 의식이 더 강한 사회예요.

그래서 개인보다는 우리, 사회의 시선을 더 의식하기도 해요.

올해 설날에는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침범하는 무지한 말은 하지 않기로 해요.

올 해는 ~해야지. 너희는 ~ 안 하니? 어른들은 이러한 이야기가 덕담이라고 생각하지만, 듣는 입장에서는 전혀 그렇지 않죠.

점점 한국사회도 이러한 불편한 부분에 대한 시각이 깨어나고 있는 것 같아요. 다행이죠. 서로를 살펴보고 돕는 것도 좋지만, 서로의 경계를 침범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자신의 짐과 무게는 각자 짊어지면 좋겠어요. 어떤가요?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아직 태그가 없습니다.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